지방간

건강정보 지방간

지방간이란?

지방간이란 지방의 과도한 섭취. 간내 축적 및 합성 증가. 배출 감소 등의 원인이 되어 정상적인 지방대사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지방이 전체 간 무게의 5%이상을 차지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.


지방간 원인

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적인 알콜의 섭취이며 지방간의 정도는 알콜의 섭취기간 및 섭취량과 관련이 있습니다. 그외에 당뇨, 비만, 단백질 섭취 및 열량의 부족, 임신, 스테로이드 및 기타 약물 치료 등도 지방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
지방간 증상

대부분의 경우는 별다른 증상이 없으며, 지방간의 증상은 지방의 축적 정도와 축적 기간, 다른 질환의 유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간의 비 대, 우측 상복부의 불쾌감과 통증, 허약감, 식욕부진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황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
지방간 진단 방법

만성음주, 비만, 잘 조절되지 않는 당뇨를 갖고 있거나 영양 섭취가 부족한 사람에게 간의 크기가 켜져 있으면서 간기능 에 약간의 이상이 있는 경우 지방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. 지방간을 알 수 있는 검사법에는 간기능검사, 자기공명영상촬영, 컴퓨터 단층 촬영, 초음파 등이 있으며, 진단이 확실하지 않는 경우 간조직 검사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.


지방간 치료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?

술을 마시지 않도록 하며, 지방간의 원인이 되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약물 복용을 중간하도록 합니다.

  • 당뇨가 있는 경우 혈당조절을 잘 하도록 합니다.
  • 비만증이 있는 경우 체중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.
  • 단백질 풍부한 식품 및 신선한 야채를 포함하여 골고루 영양부을 섭취하도록 합니다.

지방간의 예후

대부분 술이 원인인 경우 1-2달 정도 술을 끊고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면 간 내에 축적된 지방이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회복됩니다. 술 이외에 지방간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으면 질환을 잘 조절하거나 치료 받는다면, 대부분 약 2개월 정도 지나 정사응로 회복되게 됩니다. 그러나 지방간에서 만성간염이나 간경화증으로 더 진행되면 정상으로 회복되기가 어려우므로 지방간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정기적으로 간기능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받아 조기에 지방간을 치료 해야 합니다.

(우편번호 31521) 충남 아산시 번영로 224번길 20 (모종동)전화 1577-6611

COPYRIGHT(C)아산시보건소 ALL RIGHT RESERVED.